농식품부, 식품 R&D에 50억 지원
농식품부, 식품 R&D에 50억 지원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2.2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 경쟁력 강화할 고부가 기술개발 사업 신규 과제 공모

정부가 식품기업의 혁신성장을 돕기 위해 R&D를 지원한다고 밝혀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는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식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기반이 영세해 식품기업 경쟁력이 원천이라 할 수 있는 R&D 투자가 저조해 수익성이 낮은 수준이다. 실제 식품기업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전체 제조업 평균(2.15%)에 한참 못 미치는 0.32%에 불과하다.

이에 농식품부는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0년부터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을 추진, 식품분야의 핵심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올해는 식품업계 및 관련 단체 기술수요를 검토해 공공성이 높으면서 민간 투자가 어려운 원천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기획한 8개 지정공모과제와 개별 식품기업 애로사항 해결과 창의적 연구 수행을 지원하는 자유응모과제로 구분·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식품분야 연구개발 성과를 높이고 수행기관의 원활한 R&D 진행을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 노력도를 평가지표에 추가했으며, 연구결과물의 실수요업체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신청자격을 설립 1년 이상이면서 식품 관련 매출실적이 있는 기업으로 명확히했다.

핵심 원천 기술 개발 8개 지정공모 과제 외
업계 애로사항 해결할 자유응모 과제로 구분

아울러 네트워크형 산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도록 기업간 공동연구를 우대하고(가점 적용),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연구비 부담 기준을 최소 수준(정부출연금의 20%)을 적용했으며, 연구결과의 사업화 성공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평가위원을 구성할 때 기술사업화 전문가를 포함토록 했다. 지정과제에 대해서는 사전경제성분석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FD(Family Doctor)를 지정, 연구진 역량진단 및 연구진행 방법 타당성 등을 점검해 연구 초기단계에서부터 성공적인 진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고기간 22일부터 3월 23일까지 30일간이며, 신청·접수기간은 3월 12일부터 23일까지다.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그동안 식품R&D에서 추진한 과제 대부분이 기존 연구 관행을 답습하는 경향으로 혁신성이 다소 부족했다”면서 “올해부터는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거나 수입대체 효과가 큰 기술 등 보다 혁신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해 식품R&D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정공모과제]

연 구 과 제 명

연구기간

장내균총을 활용한 생애주기별 인지능력 개선 및 응용기술 개발

39개월

플라즈마 살균기술을 적용한 냉장유통 즉석섭취 편이식품의 유통기한 향상

29개월

인삼의 활용도 증진을 위한 다양한 분말화 기술 및 소재 개발

29개월

수입 전분대체 고품질 쌀 전분 소재 대량 생산기술 개발

29개월

국내산 맥주보리를 이용한 수제맥주 생산용 맥아 제조기술 개발 및 산업화

39개월

소규모 농가용 자연치즈 제조공정 표준화 및 고품질화 기술개발

29개월

식품포장용 하이베리어 필름 기술 개발

29개월

가정간편식(HMR) 냉동제품의 빙결정 생성 억제가 가능한 포장 용기 기술 개발

29개월

8개 과제 24억원

 

[자유응모과제] (단위=백만 원)

지원분야

세부내용

`18
정부
출연금

기능성 전통식품

- 국산 농산 원료의 주요 기능을 증진할 수있는원천 기술 개발
- 전통식품 진흥을 위한 발효·가공 원천, 응용기술(BT)과 연계 되는 제품 개발 등

616

식품품질관리

- 식품의 전주기 품질 유지·관리를 위한 품질유지기술 개발
- 식품 품질/유통에 대한 신뢰도 제고 기술 개발 등

582

식품 핵심소재

- 국산 농산물 및 천연 자원을 활용한 식품 신소재 및 대체 소재 개발 등

666

기자재·신가공

- 식품산업 기기·포장 및 시설장비 개발
- 공정 개발과 응용기술(IT )과 융합하여 현장 효율 증진 기술 개발 등

767

총계

2,6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